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Home > 학과비전 및 교육과정 > 교과목소개

한림성심대학교 의무행정과
교과목을 소개합니다.

의사소통능력 (Communication Ability)
본 교과목은 병원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글과 말을 읽고 들음으로써 다른 사람의 의도를 파악하고, 자기가 뜻한 바를 글과 말을 통해 정확하게 말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인성과소통 (Personality and Communication)
본 교과목은 1학년 신입생을 대상으로 우리 대학의 이념 및 교육 목표, 핵심역량 등 공동체를 소개하고 더불어 인성의 필수요소인 책임, 팀워크, 배려, 나눔, 봉사, 감사의 주체로 구성된 수업 활동을 경험함으로써 바람직한 대학적응을 돕고 나아가 친사회적 행동 및 공동체 역량 함양을 증진하기 위한 과목이다.
시장과경영 (Market and Management)
본 교과목은 병원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자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조직을 구성하고, 이에 따라 실행되도록 구성원들의 행동을 진두지휘하고 서로 협조가 잘되도록 조정과 연결을 하여 계획대로 진행이 되는가를 평가하고 감독하는 능력을 키우는 과목이다.
저출산과고령사회 (Low Fertility and Aging Society)
본 교과목은 의료의 수요는 사회의 변화로 구체화하기 때문에 향후 한세대 혹은 그 이상의 시기 동안 저출산과 고령사회 문제를 사회적 측면에서 보며 의료시장의 수요와 공급, 그리고 업무 환경 변화를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과목이다.
인성멘토링 (Personality Mentoring)
본 교과목은 긍정심리학의 성격강점을 바탕으로 개인 및 대인관계 발달, 학업발달, 진로발달 영역에서 인성 멘토링을 통해 성취해야 할 내용과 영역마다 해당 강점을 증진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는 과목이다.
과학과의료 (Science and Healthcare)
현대 의료는 과학기술의 산물로 그것의 발전에 따라 질병을 바라보는 관점, 치료 및 질병의 진단 양상도 변경이 되며, 의료공급자의 진단-치료방식이 변경되면서 병원관리전문가에게 필요한 의료시장의 하위 기능 간의 여러 요소의 상관성을 알고자 하는 과목이다.
대인관계능력 (Ability of Interpersonal Relation)
본 교과목은 직장생활에서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조직구성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조직 내부 및 외부의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타인의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해주는 과목이다.
자기관리와진로설계 (Self-Management and Career Design)
본 교과목은 대학 생활에 건강하게 적응하고 자기 탐색과 전공 및 진로에 대한 이해를 넓혀 진로 목표를 설정하고 진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진로설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목이다.
마케팅과비즈니스모델 (Marketing and Business Model)
본 교과목은 병원이나 기업의 보유자원을 적절히 배분 및 활용하여 마케팅의 기회 요인을 파악하여, 미래의 병원경영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전략 방향을 도출하여 창업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과목이다.
의학용어Ⅰ (Medical Terminology 1)
본 교과목은 의학용어의 기본 구조(구성요소)를 분석하고, 해부생리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계통별 증상, 진단, 처치 및 검사 등에 관한 용어를 이해하는 과목이다.
보건경제학 (Health Economics)
본 교과목은 보건의료부문에서 발생하는 보건의료의 경제적 현상에 대한 학식을 갖추는 데 도움을 주고 경제 및 보건의료 환경을 이해하고 현실 적용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획득하고자 하는 과목이다.
해부생리학 (Anatomy Physiology)
본 교과목은 신체계통별 해부학적 구조와 생리적 기능을 이해하여 신체의 정상 구조로부터 항상성과 건강을 유지하는 원리를 이해시켜주는 과목이다.
보건의료사회실습 (Healthcare Sociology Practice)
본 교과목은 일상생활의 관행적 의료 이용과 전공으로서의 의료현상을 구별에 필요한 호기심을 유발하여 사회에서의 의료의 작동과 기능을 분석적으로 이해하여 의료시장-의사-환자 간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목이다.
의료정보전산학 (Computer science of Healthcare Information)
본 교과목은 정보화 사회에 맞춰 급변하는 병원 전산 업무에 바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컴퓨터 전반에 대한 기본 개념을 파악하고 병원 업무에 많이 사용하는 엑셀 등의 오피스를 학습함으로써 전산사무 능력을 향상하는 과목이다.
보건행정학 (Health Administration)
본 교과목은 병원행정의 기초적인 교과목으로, 국가의 일상성을 유지하는 행정의 구체적 실천으로 국가와 기업 및 시민사회 관계와 지방자치의 보건복지 행정을 이해하는 과목이다.
병원전산회계실무 (Hospital Computer Accounting practice)
본 교과목은 병원의 외부회계감사제도 도입이 강제화됨에 따라 병원에서도 병원전산회계 분야에 대한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인력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어 회계학의 이론을 기반으로 전산회계에 대한 실습을 병행함으로써 현업에 필요로 하는 병원회계 담당 인력을 양성하는 과목이다.
건강보험이론및실무1 (Health Insurance Theory and Practical)
본 교과목은 건강보험요양급여의 항목별 기준에 대하여 이해하고 적용하도록 학습하고 진료기록을 바탕으로 심사청구 방법과 원리를 터득하도록 하는 과목이다.
보건의료통계 (Healthcare Statistics)
본 교과목은 통계학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시키고 컴퓨터 실습해 자료의 통계처리 방법을 습득하도록 하여 통계데이터의 수집, 처리, 방법, 분석 및 해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목이다.
질병및의료행위의분류 (Classification of Diseases and Medical Practices)
본 교과목은 질병 및 의료행위 분류체계를 이해하고, 진료 서비스 제공과정에서 생성되는 진단, 의료행위 및 관련 정보를 국제 분류체계와 분류지침에 따라서 코드 번호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이다.
보건의료정보관리실무 (Working on Health and Medical Information Management)
본 교과목은 양질의 의무기록 데이터가 작성되도록 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완전하고 정확한 데이터 및 정보를 수집, 분석 및 활용을 하도록 하는 과목이다.
의료정보기술 (Healthcare Information System)
본 교과목은 현재 여러 병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HIS(Hospital Information System)를 사용하여 외래에서 발생하는 원무, 진료, 진료 지원, 건강보험 청구를 확인하여 병원전산 업무의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과목이다.
암등록 (Cancer Registration)
본 교과목은 암 환자를 대상으로 암 등록 지침서에 따라 일반적 특성, 임상 및 병리학적 소견 등 관련 정보를 수집하여 정확하게 등록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이다.
원무관리 (Hospital Business Management)
본 교과목은 병원에 내원, 입원환자들의 신속하고 편리한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입퇴원 업무, 진료비계산 및 수납, 유형별 진료비관리 등의 진료 지원업무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이다.
의무기록전사 (Medical Record Transcription)
본 교과목은 의사가 구술 또는 녹음한 진료내용이나 각종 검사결과가 신속하고 정확하게 의료정보로 작성될 수 있도록 전사시스템을 갖추고, 이를 이용하여 의료정보를 작성한 후 전자의무기록 시스템과 연계시켜 완전한 의료정보로 완결시키는 것을 실습하는 과목이다.
병원재무관리실무 (Practice of Hospital Financial Management)
본 교과목은 병원의 재무 및 회계 관련 기초자료를 수집, 분석, 활용하여 의료기관의 예산 및 투자계획, 그리고 자금관리 등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이다.
보건의료조직관리 (Health and Medical Organization)
본 교과목은 병원에서 직원의 잠재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게 하여 그들 스스로 최대한의 성과를 달성하도록 하며, 업무에 만족하는 방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도록 하는 과목이다.
의료의질관리 (Quality Improvement of Medical Care)
본 교과목은 의료정보에 관한 질 향상 계획과 질 향상 활동과 질 향상 성과를 평가하여 의료의 질 향상을 지원하기 위한 능력을 배양하는 교과목이다.
의무기록정보질향상실무 (Practices of Clinical Document Improvement)
본 교과목은 의료진이 정확한 진단명을 기재하고 의무기록정보를 충실히 작성하도록 의무기록정보 품질 향상의 지식과 기법을 이해하여 임상의학 및 분류 준칙 기반의 효과적 질의와 의무기록정보 완전성 관리 실무에 적용하는 과목이다.
건강정보보호 (Healthcare Information Security)
본 교과목은 진료와 관련하여 의료기관에서 생성 및 관리하는 개인의료정보를 정해진 법에 따라 보호하고, 안전한 방법으로 적정하게 이용될 수 있도록 유지 관리하는 일뿐만 아니라 의료기관에 근무하는 모든 직원에게 의료정보보호에 관련 법과 보호 방법을 교육하여 개인정보가 보호될 수 있는 내용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병원관리학개론 (Hospital Management)
본 교과목은 병원관리의 전반적인 이해와 이론을 습득하게 하여 급변하는 병원의 외부환경 및 경영환경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병원 관리자의 능력을 갖출 방법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의학용어Ⅱ (Medical Terminology 2)
본 교과목은 의학용어의 기본 구조(구성요소)를 분석하고, 해부생리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계통별 증상, 진단, 처치 및 검사 등에 관한 용어를 이해하는 과목이다.
건강보험론 (Health Insurance)
본 교과목은 건강보험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국가에서의 국민건강보험법의 역할 및 보험 심사 등의 업무, 건강보험심사평가원까지 연결되는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실무에서 적용하여 전문 의료분야 행정인으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는 과목이다.
병원회계실무 (Practice of Hospital Accounting)
본 교과목은 회계 기간 기록, 정리된 장부를 마감하여 재무제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병원의 수입과 지출에 대한 회계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과목이다.
보건의료정보관리학 (Healthcare Information Management)
본 교과목은 양질의 보건의료데이터 및 정보를 수집, 생성, 활용하는데 필요한 보건의료정보관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과목이다.
병리학 (Pathology)
본 교과목은 질병의 원인, 발생기전, 경과 및 예후에 대하여 학습하고, 신체 계통별 주요 질환의 발생기전을 이해하는 과목이다.
병원코디네이터실습 (Hospital Coordinator Practice)
본 교과목은 병원의 서비스 문화를 창조하고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만족을 향상해 병원의 부가적 가치를 높이고, 병원 코디네이터가 갖추어야 하는 여러 가지 덕목에 대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보건정책실습 (Healthcare Police Practice)
본 교과목은 정책에 관한 내용을 이해하고 정책 집행 과정 및 정책 집행에 있어 보건분야에서는 어떻게 적용이 되는지를 파악하고, 실질적인 직무수행 시에 보건정책의 중요성 및 역할을 습득하는 과목이다.
건강보험이론및실무2 (Health Insurance Theory and Practical)
본 교과목은 건강보험요양급여의 항목별 기준에 대하여 이해하고 적용하도록 학습하고 진료기록을 바탕으로 심사청구 방법과 원리를 터득하도록 하는 과목이다.
보건의료데이터관리 (Healthcare Database Management)
본 교과목은 보건의료통계에 관한 지식을 기반으로 보건의료데이터를 수집, 분석 활용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베이스의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고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이다.
의무기록정보분석실무 (Working on Health and Medical Information Analysis)
본 교과목은 의무기록을 통하여 의료기관에서 발생하는 각종 정보를 수집 분석하고 의무기록의 용어 사용 및 의무기록정보의 해독능력을 키우고 의료정보 분류를 정확히 하는 능력을 키우는 과목이다.
병원경영평가 (Hospital Management Evaluation)
본 교과목은 진료통계나 재무제표 등 경영실적관리와 분석, 원가관리 등 병원경영 성과에 대하여 평가하고, 대책을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과목이다.
의료관계법규 (The Law of Hospital and Health Care Administration)
본 교과목은 의료에 관한 기본법을 배우고 익힘으로써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고 의료 관련 산업 실무의 기초를 익힘을 위한 과목이다.
공중보건학 (Public Health Science)
본 교과목은 인간 집단의 질병 발생 양식의 변화에 따른 국가의 대응 양상인 보건정책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는 과목이다.
고급의무기록정보분석실무 (Advanced Medical Record Review and Analysis)
본 교과목은 의무기록을 통하여 의료기관에서 발생하는 각종 정보를 수집 분석함으로써 진료 정보를 생성하는 과목이다.
의학용어Ⅲ (Medical Terminology 3)
본 교과목은 의학용어의 기본 구조(구성요소)를 분석하고, 해부생리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계통별 증상, 진단, 처치 및 검사 등에 관한 용어를 이해하는 과목이다.
하계계절제현장실습 (Fild Placement(summer season))
본 교과목은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현장에 직접 적용하여 체험하여 실무의 환경을 배우는 과목이다.